취업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SK 하이닉스- FA/PI 직무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물리학과 대학원에서 산화물/이차원 물질을 이용한 메모리 소자를 전공하는 박사과정생입니다. 저는 소자 제작부터 특성 분석, 매커니즘 분석까지 논문을 끈 경험들이 있는데요! 이번에 SK 하이닉스 DRAM 분야에서 FA, PI 직무에 관심이 있어 이렇게 질문을 몇 가지 남깁니다. 1. FA 엔지니어와, PI 엔지니어가 각각 현업에서 진짜 갖춰야하는 필수역량이 뭐가 있을까요? 2. 저는 반도체 8대 공정을 이용한 메모리 소자 제작 , 전기적 물리적 특성 분석, 소자의 매커니즘을 분석해서 왜 그런 특성이 나오는지 분석하는 물리 분석 기반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1저자 논문 3개). 또한 어레이 소자에서 variation, endurance, retention 등을 통계적으로 분석한 경험들도 있는데,,, 저의 이러한 경험들은 어느 직무에서 더 강점을 발휘하며,, 어느 분야에 지원해야 경쟁력이 있을까요? 프로그래밍 기술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2026.01.18
답변 5
- 하하닉이궁금증해소SK하이닉스코이사 ∙ 채택률 56% ∙일치회사
실제로 분석 기기를 다루면서 반도체 소자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 하고 있어야 합니다
- 만만나서 반갑습니다.함박웃음치과코과장 ∙ 채택률 61%
안녕하세요 FA는 불량/리턴 원인규명·재발방지가 핵심이라 공정·소자·패키지/전기특성 데이터를 묶어 가설→검증(FA 실험/분석)→Action로 끝내는 역량이 필수이고, PI는 양산 데이터 기반으로 공정·소자 variation을 줄여 수율/신뢰성을 끌어올리는 최적화·통계/DOE가 핵심입니다. 질문자처럼 소자 제작+메커니즘/특성 분석(variation·endurance·retention) 경험은 PI와 특히 궁합이 좋고, 프로그래밍이 없어도 통계/DOE·데이터 해석을 엑셀/미니탭 수준으로 구조화해 “양산 문제를 설명→해결”로 번역하면 경쟁력 있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경험은 FA 직무에서 가장 강점을 발휘합니다. 이유는 FA는 소자 특성 분석, 불량 원인 규명, 물리적·전기적 메커니즘 이해가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PI는 공정 최적화 및 장비 운용, 데이터 기반 공정 개선이 주 역할이라 프로그래밍/공정 경험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현재 소자 제작·특성 분석·통계 기반 연구 경험 중심으로 FA 지원이 경쟁력이 높습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채택바랍니다 ^^ 필수역량은 FA : 공정, 장비 이해, 문제 원인 분석, 데이터 기반 품질/결함 분석, 커뮤니케이션 PI : 소자 특성 분석, 물리 / 전기적 이해 , 실험 설계, 통계 분석 , 문제해결 경쟁력 평가 소자 제작 > 공정 경험 기반 FA 활용 가능 전기/ 물리 특성 분석 + 통계 분석 > PI직무에서 더 강점 프로그래밍 없어서 PI/FA 모두 지원 가능, 단 FA는 장비, 공정 이해 강조 필요 물리, 통계 분석 경험 > PI 직무 강점, FA는 공정, 장비 이해 강조 시 지원 가능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FA는 불량 원인을 규명하는 집요한 분석력이 필수이고 PI는 공정 전체를 조율하는 통합적 사고력이 핵심입니다. 멘티님은 소자 메커니즘 분석과 물리적 특성 연구에 강점이 있으므로 불량의 근본 원인을 파헤치는 FA 직무가 훨씬 적합하고 경쟁력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역량이 없어도 박사 수준의 깊이 있는 물리 분석 능력을 필요로 하는 FA로 지원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SKCT
SK하이닉스 SKCT 안정권이 어떻게 되나요? 물론 상대평가고, 본인이 몇 문제 맞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커트라인이 정확하지 않다는 걸 알고, 방법은 실력을 올리는 것 밖에 없다는 걸 잘 알지만, 제 수준이 많이 낮은 것 같아 불안하네요. 작년에 렛유인, 에듀윌 책 사서 각 3회독 이상 했습니다. 영역별로 시간 내 14개 이상은 맞는 수준까지 올렸으나, 이번에 해커스 책을 새로 사서 풀어보니 60 ~ 70개 풀어서 50~60 개정도 맞는 수준입니다. 방법은 실력을 올리는 것 밖에 없다는 걸 잘 알지만, 제 수준이 많이 낮은 것 같아 불안하네요.
Q. SK하이닉스 양산기술 이천 vs 청주
현재 지방사립대(지거국 정도) 재료공학과 학점 3.88 자격증 : 시그마 GB, BB 어학연수 : 미국 6개월 이상 경험 튜터링 2년 이상 실습 2회 반도체 프로젝트 2회 동아리 및 소모임 각각 1회 이외에 온라인 반도체 교육, 렛유인, 코멘토 저의 대표적인 스펙입니다. 작년 하반기 이천 기반기술에 서합을 했는데, 사실 왜 합격했는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당시 지원할 당시, 기반기술 직무가 가장 저에게 적합할 것 같아서 지원하였습니다. 하지만 TO가 너무 적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 양기로 쓸 예정인데, 이천과 청주 어느쪽으로 써야 더 경쟁력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제 스펙을 보고 이천과 청주 중 어떤 곳이 저에게 조금 더 경쟁력이 있을지 근거와 함께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중고 신입 직급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로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입니다. 중고 신입으로 지원할 때, 직급에 따라서 유불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ESC 온도 유지용 Chiller CS 엔지니어로 7개월째 근무중이며, 올해 사원에서 주임으로 진급했습니다. 만 26세 입니다. 될 때까지 계속 지원할 생각인데, 경력이나 직급이 너무 많거나 높으면 불리할 수 있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